영국의 교통 계획용[Paramics Microsimulation]과 연계
포럼에이트는 SIAS사(SIAS Limited)와 업무 제휴해 나갈 것을 합의하여, 2009년11월17일, 양사는 포럼에이트 동경 본사에서 조인식을 실시했습니다.
SIAS사는, 영국・에딘버러에 본사를 두고, 30년 이상에 걸쳐 교통 계획에 관계되는 광범위하고도 전문적인 지식・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동사에서는, 도시 계획이나 고속도로망등의 분석・설계를 하는 컨설턴트 업무외, 도로 교통을 시뮬레이션하여 가시화하는 소프트[S-Paramics
Microsimulation]의 개발・판매・서포트도 하고 있습니다.
전술의 업무 제휴의 조인과 아울러, 계속해서 개최된 [FORUM8 디자인 페스티벌 2009-3Days](11월18~20일)의 [제3회 국제VR심포지엄](11월19일)에서 특별 강연을 실시하기 위해, SIAS사 개발 디렉터인 피트・사이크스(Pete
Sykes)씨가 일본에 방문한 것을 계기로, S-Paramics Microsimulation에 관한 최신 동향이나 당사와의 제휴에 대한 사고방식에 대해서 여쭈었습니다.
|
|
|
▲조인식 2009년11월 |
|
▲Pete Sykes씨 |
교통 계획의 고도화와 S-Paramics의 전개
SIAS사가 스코틀랜드의 수도 에딘버러에 교통 계획 컨설턴트 업무를 하는 지방사무소로써 설립된 것은 1974년. 그 후, 1988년에 현행의 조직으로 이행. 이후, 스코틀랜드의 퍼스 및 글래스고, 잉글랜드의 런던 및 버밍험에 오피스를 확대하고, 현재는 영국내에 65명의 스탭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 경위가 나타내듯, 동사의 핵이 되는 것은 교통 계획 업무. 주된 고객은 중앙 및 지방 정부, 그러한 관계기관, 민간 개발업자입니다. 영국에서 최초로 마이크로 시뮬레이션을 채용하고, 시장용으로 자사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습니다.
SIAS사의 Paramics Microsimulation부문에서는 세계의 교통 계획 시장의 요구에 대응하여, 폭넓은 응용이 가능한 교통흐름 모델링 시스템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와 같은 도시나 고속도로망의 분석・설계를 하는 소프트의 최신 버전이 [S-Paramics]입니다.
이것은, ITS(고속도로 교통 시스템)나 UTC(도시 교통 관리 시스템)과 연동시켜, 대규모 도로망에서의 견실한 경로 지정을 하는 단상의 동적 경로 선택을 비롯해 고정밀도의 광역 모델링을 가능하게 하는 것. 유저가 정의하는 스케줄이나 버스 정류장에서의 승차 조건을 반영한 수송 사업의 모델화등도 할 수 있습니다.
S-Paramics는, 다기능, 범용적인 교통흐름 분석 시스템으로써 세계의 교통 플래너 및 모델 작성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 베이스에는, 동사에 의한 S-Paramics의 다양한 프로젝트에 미치는 응용의 축적이 있습니다.
피스・사이크스씨는 S-Paramics Microsimulation의 개발 및 세계 시장으로의 소프트웨어 판매를 담당. 그러한 관점으로부터 S-Paramics의 이용예로써, 런던의 환상 고속도로 M25에서의 정체 완화책, 가나 공화국의 수도 아크라에서의 고속버스 수송 계획, 햄프턴코트・플라워쇼 개최시의 사리주 이샤에서의 교통 혼잡을 제어하는 시스템, 세계 최대 규모의 마이크로 시뮬레이션・모델을 사용한 프리머스의 광역 개발에서의 교통으로의 영향 조사
― 등을 듭니다.
이번 제휴의 배경과 기대
S-Paramics Microsimulation은 경관이나 건물을 표현하는 등의 그래피컬한 프리젠테이션 기능도 가진다고는 하지만, 원래 교통 및 도시에 관한 각종 계획의 분석이나 설계, 검토, 평가를 하기 위한 기능에 프라이어리티가 놓여져 왔습니다. 그 아웃풋에는, 소요 시간이나 정체의 정도, 연료 소비, 탄소 배출량등의 비교가 있으며, 이것들은 지방 및 나라의 도로 관할 당국에 있어서 의사 결정 지원 시스템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은, 보다 고정밀도의 프리젠테이션이 요구되는 케이스가 점차 늘어나고 있으며, VR작성의 전문 기술에 정통한 회사와의 콜라보레이션은, 이에 대응해 나가기 위한 이상적인 방법이였다고 평가합니다.
한편, 포럼에이트의 3D리얼타임 VR소프트 [UC-win/Road]를 SIAS사가 처음 접한 것은 수년전. 단지 그 시점에서는, 구체적인 진전은 없었습니다. 그것이 올해 여름, 피트・사이크스씨는 런던의 첼시・풋볼・클럽에서 개최된 교통 모델링의 연차 포럼에서 당사 담당자와 얘기할 기회를 얻어. SIAS사의 교통 시뮬레이션 기술과 당사의 가시화・프리젠테이션 기술과의 연계가 상호간에 큰 메리트를 가져다 줄 것이라는 판단에 이르렀습니다.
아울러, SIAS사는 지금까지 유럽과 미국이나 오세아니아를 중심으로 시장을 넓혀 오고, 일본 및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의 전개를 강화하고 싶다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동사에서는 그 면에서도 당사와의 제휴에 기대를 나타내었습니다.
향후는 양사 스탭의 트레이닝등을 통해, 상호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이해를 깊게 하면서, 공동으로 시장 확대에 노력하고 싶다고 합니다.
|
|
|
▲교통 마이크로 시뮬레이션으로의 적용(PPT발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