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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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프로그램은 하기의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에 기재되어 있는 작도 이론을 토대로 차량의 주행 궤도를 계산・작도하는 시스템입니다.
본 시스템에 의해 상정한 노선이나 기존의 노선에 대한 주행 시뮬레이션이나 차량 궤적의 작도를 용이하면서 효율높게 할 수 있으며,
도로 구조를 결정할 때의 참고 자료 등으로써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차량 통행 허가 신청에 필요한 차량 선회 궤적도를 작도하는
기능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도로구조령의 해설과 운용, 2004년2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
-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 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기술회
- 선회 궤적에 의한 코너각부의 설계에 대해서(토목연구소자료), 1979년1월, 구건설성 토목연구소도로부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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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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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사의 토목전용 2차원 범용 CAD[UC-Draw Ver.7]에서 개발 예정인, 삼심원의 작도 기능으로 작성한 CAD파일을 임포트 함으로써 교차점의 궤적 체크 및 궤적도의 작도를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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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Draw Ver.7의 삼심원 작도 기능으로
작성한 도면을 이용한 궤적도 이미지 |
프로그램의 기능과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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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이한 궤적/차량 등록
- 직감적인 인터페이스에 의해 간단히 궤적이나 주행차량의 등록・할당을 할 수 있습니다.
대응 차종은, 보통자동차나 세미트레일러라고 한 기본적인 차종부터 풀트레일러나 트럭 크레인 등의 크레인이 달린 차량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외, 차체와는 별도로 임의 사각형을 부가할 수 있기 때문에, 예를 들면 운송 화물의 튀어나옴 등의 검토도 가능합니다.
또한 본 프로그램에서는 하나의 데이터 파일에 대해서 복수의 궤적(및 그것에 할당되는 차량)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어느 코스에
대해서 동시에 복수의 케이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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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차량 등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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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제원의 설정 |
■유연한 주행에 대응
- 주행방법은 1코너만을 선회하는 [단일선회]나 설정한 주행경로에 맞춰서 주행하는 [라인주행], 그리고 전진과 후퇴를 반복하는 [반복주행]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각 주행방법의 설정에 의해 백주행이나 U턴, 크랭크 등, 여러가지 주행을 검토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라인주행의
경우는 코너마다 선회반경이나 선회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코스 설정 및 주행 체크 기능
- 코스 설정에서는 마우스 조작이나 좌표의 직접 입력에 의해 간이하고 유연한 코스 작성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코스는 기존의 CAD도면을
읽어들일 수도 있습니다(SXF생성툴에 의해 화상 파일 등으로부터 CAD파일을 작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코스에 대해서 접촉
판정선을 설정함으로써 주행 체크를 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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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궤적 확인(적색이 접촉 궤적) |
■도면 출력(신청용 궤적도에 대응)
- 도면은 직접 인쇄 외에, 여러가지 CAD도면 파일 출력에 대응하고 있기 때문에 주행궤적도를 일단 CAD도면 파일로 저장한 후,
평상시 익숙해진 소프트웨어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 신청용 궤적도(JASO Z 006-92양식)작도 기능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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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확인(신청용 궤적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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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확인(코스 설정 있음) |
■대응 차종
-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차종은 구체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그 외, 각 차체에 대해서 임의의 사각형 형상을 부가할 수 있습니다.
소형자동차
경트럭, 소형승용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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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자동차
승용차, 버스, 소중형트럭,
대형트럭, 덤프트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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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자동차(크레인 첨부)
트럭 크레인, 크레인있는 트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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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미트레일러
트레일러부는 트리플(3연)까지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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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트레일러
트레일러부는 돌리식, 센터액슬식에 대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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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시뮬레이션
UC-win/Road와의 연계 |
본 제품에서는 3D시뮬레이션용의 OpenMicroSim파일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UC-win/Road 마이크로・시뮬레이션・플레이어)
동 파일을 당사 VR소프트웨어 UC-win/Road에서 읽어들임으로써 주행 궤적을 3D시뮬레이션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차량 궤적 주행 VR시뮬레이션 작성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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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일선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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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직각선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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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반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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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종열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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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범위
- 현 버전의 주요 적용 범위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대응차종 |
・소형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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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트럭, 소형승용차 등 |
・보통자동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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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버스, 소중형트럭, 대형트럭, 덤프트럭 등 |
・보통자동차(크레인 첨부) |
: |
트럭크레인, 크레인있는 트럭 등 |
・세미트레일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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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부는 트리플(3연)까지 대응 |
・풀트레일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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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일러부는 돌리식, 센터액슬식에 대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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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방법 |
단일선회, 라인주행, 반복주행 |
선회방법 |
통상선회, 멈춘상태에서 핸들 돌리는 선회
(코너에서 일단 정지하고 핸들을 차가 멈춘 상태에서 핸들을 돌려 최소 선회 반경이 되는 상태에서의 선회) |
코스 설정 |
임의 작성 외, CAD파일의 열기가 가능 |
도면 출력 |
직접인쇄 외, DXF, DWG, P21, SFC, JWW, JWC, PSX파일(당사 UC-Draw용 파일)의 출력이 가능 |
기타 |
・신청용 선회궤적도 작성 기능(JASO Z 006-92양식)
・주행 체크 기능
・3D시뮬레이션용 데이터(OpenMicroSim파일)출력 기능
・주행 궤적 애니메이션 기능
・etc |
■적용 기준 및 참고 문헌
- 도로구조령의 해설과 운용, 2004년2월, 사단법인 일본도로협회
- 세미트레일러 및 풀트레일러의 직각 선회궤적도의 양식(JASO Z 006-92), 사단법인 자동차기술회
- 선회 궤적에 의한 코너각부의 설계에 대해서(토목연구소자료), 1979년1월, 구건설성 토목연구소도로부 도로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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