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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ECO드라이브

  UC-win/Road ECO드라이브 플러그인・옵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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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의 주행 로그를 기초로 하여, 자동차 운전에 의한 연료 소비량의 계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 및 그래프 작성 기능을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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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win/Road 제품 페이지
UC-win/Road 제품 정보
제품 상세가격/구입

  프로그램 개요
라인
UC-win/Road ECO드라이브 플러그인은, UC-win/Road의 주행 로그를 기초로 하여, 자동차 운전에 의한 연료 소비량의 계산,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계산, 및 그래프 작성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플러그인입니다.

   UC-win/Road 드라이브・시뮬레이터 제품 정보 페이지

◆◆◆ 관 련 정 보 ◆◆◆
 New!
 ◆[ECO드라이브 진단 체험 드라이브 시뮬레이션] 샘플 동영상 ('09.08.06게재)
     도로를 작성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운전해 보았습니다.

 ◆신제품 소개

 ◆관련 제품


  주요 특징/기능
라인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평가식 ※1

자동차 주행에 의한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은, 연료의 소비량과 비례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어, 여행 시간T, 여행 거리D, 차속 변동 특성의 3요인에 의해 적절하게 정량화 할 수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에코 드라이브 플러그인에서는, 드라이브 로그의 결과를 기초로 식(1)을 이용하여, 연료 소비량,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합니다.


여기서,
 E: 여행 시간T에 대한 이산화탄소 배출량(kg-C)
 T: 여행 시간(sec)
 D: 여행 거리(m)
 K: 속도 계측 점수
 δk: 직전의 계측점으로부터 속도가 클 때 1 그 이외일 때 0
 vk: 제k점에 있어서 주행 속도(m / sec)
 Kc: 배출계수 CO2 0.00231kg-C / 가솔린 cc(1999년 환경청)

※1 오구찌・카타쿠라・야구찌[도시부 도로 교통에 있어서 자동차의 이산화탄소 배출량 추정 모델]
    토목학회 논문집No.695/IV-54,125-136,2002.1



●주된 특징
  • 드라이브 주행중은, 스피드 미터, 액셀・브레이크 상태, 및 연료를 리얼타임으로 표시하고, ECO드라이브를 지원합니다.
  • 운전과 동시에 드라이브 로그를 출력하고, ECO드라이브 해석 뷰어를 표시합니다.
  • ECO드라이브 해석 뷰어에서는, 주행 시간(T), 주행 거리(D), 연료 소비량(Q), CO2배출량(E)의 값을 표시하고, 가속도, 속도, 시간당 연료 소비량, 누계 연료 소비량, 시간당 CO2배출량, 누계 CO2배출량의 각 그래프를 작성합니다.
  • 이산화탄소의 배출량 산정식의 파라미터값을 임의로 변경 가능합니다.
  • 계산 결과를 CSV파일로 출력 가능하며, 결과의 재이용이 가능합니다.
  • ECO드라이브 해석 뷰어 이외에, ECO드라이브 랭킹 표시 기능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기초로 랭킹을 산출하고, 결과를 표시합니다.
    (이 경우에, 표시되는 항목은 ECO드라이브 해석 뷰어와는 다릅니다.
ECO드라이브 해석 뷰어 화면



▲ECO드라이브 화면

▲ECO드라이브 랭킹 화면



●검증 예

자동차의 급발진, 급정지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를 조사할 목적으로, UC-win/Road에서 일반적인 시가지를 주행하고, 운전 상태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관계를 검증했습니다. 주된 테스트 조건으로써, (1)주행 거리 약1km의 같은 코스를 주행한다, (2)교차점에서는 반드시 정지한다, (3)속도 제한은 특별히 하지 않는다, (4)난폭한 운전부터 양보 운전까지 몇가지 케이스를 임의 드라이브 주행한다, 의 조건하에서 다음의 결과를 얻었습니다.

케이스명 주행 거리
(km)
연료 소비량
(L)
CO2배출량
(kg-C)
운전 상태
TEST-1
1.018 0.180 0.415 급발진, 급정지를 반복하는 운전
TEST-3
1.018 0.147 0.339
TEST-4
1.025 0.102 0.237 급발진, 급정지를 가능한 한 하지 않는 운전
TEST-5 1.02 0.098 0.226

고찰:
급발진, 급정지를 반복하는 운전의 경우, 연료 소비량, CO2배출량 동시에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급발진, 급정지를 가능한 한 하지 않는 운전의 경우는, 연료 소비량, CO2배출량도 동시에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위의 내용으로부터, 자동차의 속도 변화를 가능한 억제한 운전을 하는 것이, CO2배출량의 삭감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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