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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밀도의 VR 동영상을 작성 |
슈퍼컴퓨터 클라우드ド(TM)「CG동영상 서비스」는 UC-win/Road를 사용해서 레이 트레이싱법으로 인한 동영상을 작성하는
서비스입니다. 레이 트레이싱 엔진은 POV-Ray를 사용합니다. 레이 트레이싱의 쵀대 특징은 빛과 재료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다는 것인데 이미지 한장을 생성하는데에 몇 시간에서 몇일정도 걸릴 경우도 있습니다. 고품질의 정지화를 생성하기 위해서 UC-win/Road VR공간 정보를 POV-Ray 데이터 파일로 출력할 기능은 전부터 있었지만 엔더링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에 CG 동영상 작성에 있어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포럼에이트・슈퍼컴퓨터 클라우드 고베 연구실」에서 이용하는 슈퍼컴퓨터로 인해 렌더링 시간을 많이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작성에 대해서는 UC-win/Road를 사용해서 컨텐츠를 작성해서 렌더링에 필요한 POV-Ray 데이터 파일을 동영상 플레임마다 출력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UC-win/Road로 하는 실시간 시뮬레이션용 VR공간을 렌더링할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UC-win/Road에 탑재되어 있는 공간 작성 기능을 살림으로써 실시간용 데이터보다도 고정밀도의 3D 공간과 그 CG 동영상 작성도 가능하게 됩니다. |
동영상 작성 서비스의 흐름 |
포럼에이트는 데이터 작성 일관으로서 레이 트레이싱으로 인한 동영상 작성 서비스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그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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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V-Ray에 대해서 |
POV-Ray(Persistence of Vision Raytracer)는 리얼한 정지화를 생성 가능한 프리 3D그래픽 소프트웨어입니다.
WindowsUnix,MacOS 등 각종 플랫폼용 엔진이 존재합니다. 이미지 한장을 작성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소정한 스크립트 형식의 텍스트 파일로 작성해서 POV-Ray를 사용해서 렌더링합니다. POV-Ray 스크립트 형식에 대해서는 POV-Ray 공식 HP에서 정보와 샘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1.물체 형상 2.표면 특성 3.대기 효과 4.광원 5.카메라 위치 물체 형상 POV-Ray는 오브젝트 표면 재질(텍스처)를 정의하는 마테리얼 정보가 스크립트로서 풍부하게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목재, 암석, 금속 등 (그림2). 그 디폴트 정보들을 그대로 사용함으로써 현실감을 낼 수도 있지만 스크립트를 씀으로써 자유롭게 재질을 정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재질에는 투명감을 주는 것이나 비트맵파일로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기 효과 POV-Ray는 대기 효과(안개 효과) 추가가 가능합니다. 씬 전체, 가로등 주변만 등 임의의 곳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광원 POV-Ray는 점광원, 면광원, 스포트라이트를서포트하고있습니다. (그림3). 광원이 하나도 존재하지 않을 경우엔 캄캄해집니다.
그림자 추적 레이 트레이싱법:카메라 위치에서 빛 반사와 굴절을 계산해서 이미지 픽셀마다 최종적인 색깔을 결정하는 수법을 말합니다. 씬을 렌더링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빛 추적인데 POV-Ray에서는 일반적인 빛 추적 방법으로서 이 레이 트레이싱법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그림4 왼 쪽) 라디오 시티법:레이 트레이싱법만 해도 굉장히 현실감이 넘치지만 광원만을 고려해서 조사된 면의 빛을 계산해서 광원에서 내면으로 반사되는 빛이 다른 물체를 조사하는 것을 고려되지 않습니다. 결과로서 딱딱한 이미지가 됩니다. 이 이미지를 완화하기 위해서 라디오시키법이 이용됩니다. 볕 든 면이 마치 광원으로서 반사하는 간접광에서 오는 부드러운 빛같은 표현이 가능합니다. POV-Ray에서는 이 라디오 시티법도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그림4 오른쪽)
물 반사, 파문 호소 등 수면 반사와 바람 등으로 인한 파문을 설정이 가능합니다. |
UC-win/Road를 사용한 대응 |
향후의 전개 |
현재 Ver5.02.00의 POV-Ray출력에 대응합니다. 앞으로 대응이 안 된 오브젝트(FBX 오브젝트, 3DText 오브젝트...)에 대응 예정입니다. 또한 UC-win/Road측 설정이 그대로 POV-Ray에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입니다. |
(Up&Coming '11 가을호 게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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