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시뮬레이터는 CG로 인해 다양한 상황을 마음대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표1) 운전 자유도가 높은 CG와 리얼리티 넘친 비디오
영상을용토에 따라 가려 쓸 수도 있습니다.(그림4) 그림3의 시뮬레이터는 이미지 생성 장치 5대를 이용해서 만든 영상을 프로젝터
5대로 운전실에 있는 창문의 외주위 270도에 설치된 초 와이드 스크인에 투사합니다. 화면 크기에 더불어 사람의 눈은 신행 방향
속도감을 시야 끝에서 느끼기 때문에 초 와이드화로 인해 임장감이 더욱 증가됩니다. 이미지 생성 장치 5대를 완전히 동기시켜 프로젝터에서
영상을 투사할 때 영상의 브렌딩을 해서 화면간에 이음매가 안 보이도록 합니다. 차장용 시뮬레이터에는 자체 옆의 전방 영상을 비쳐내는
세로로 신 스크린을 설치해 차장은 모의 열차가 플랫폼에 있을 경우 창문밖으로 몸을 내서 전방을 봅니다. 화면에는 모의 차체 연장
차제가 비쳐져 차장 객실 문 여닫기 조작과 연동해서 화면에 나온 문이 열리고 닫습니다. 고장때문에 열리고 닫지 못 하는 문과 승강하는
사람들, 문에 끼어버린 사람들도 CG을 사용해서 마음대로 모의할 수 있습니다. 플랫촘 감시 텔레지번 영상도 CG로 모의합니다.
CG 영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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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 영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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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4 CG 영상과 실사(비디오)영상 |
상황 종류 |
・실제로 존재하는 노선, 완성안 된 혹은 가공 노선.
・노선 분기(임의의 노선에 진입)
・종착점(막다름)에 진입
・연결/ 분리
・다른 이동 물체(다른 열차, 자동차, 동물, 사람 등을 임의로 움직인다)
・신호 현시 가변, 표식 변경
・날씨(맑음, 구늘, 안개, 비, 천둥, 눈)
・시간대(낮, 박모, 밤)
・야간의 조명(전도등 점등과 상하 변환, 건물 창문에서 새는 빛)
・충돌, 찰선, 횡전
・토사 붕괴, 지진, 홍수, 화재 등
・시점 이동. 시야 변경(차종 변경 : 운전대 위치 가변, 퇴행 운전/추진 운전시 창문 밖의 풍경, 차장 시점에서 본 풍경, 플랫폼 감시 텔레비전 영상, 차 밖의 임의의 위치에서 본 풍경, 부감 : 높은 곳에서 내려다 봄) |
■표1 CG가 만들어낸 다양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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