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Products | |||||||
|
|||||||
처음에 |
UC-win/Road상의 차량이나 보행자의 모델의 움직임을 기록하고 재생(리플레이)을 할 수 있는 플러그인 입니다. 운전 시뮬레이션에 의한 매뉴얼
드라이브에 있어서 차량간의 충돌, 가드레일과 접촉하는 등의 엑시던트를 운전석이나 차외로부터 확인하고 싶은 경우(그림1)나 교차점에서의
교통 시뮬레이션의 상황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 위력을 발휘합니다.
|
주요 기능과 특징 |
시시각각 움직이는 차량이나 보행자 등을, 1초간에 수십회(사용PC의 성능에 의존)에 걸쳐 리얼타임으로 기록하고 재생합니다. 차량에 대해서는 그림2와 같은 거동(롤/피치/요)을 상세하게 기록하기 때문에 노면의 단차에서의 차의 움직임이나 충돌시의 상황 등을 정확하게 그리고 리얼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기록 대상은 표1과 같습니다. 차량이나 보행자와 함께 교통신호나 컨텍스트의 기록도 실시합니다.
|
조작 방법 |
시나리오 플러그인과의 연계 |
본 플러그인은 시나리오 플러그인과 연계함으로써 이벤트 발생의 타이밍으로 기록을 개시하거나 재생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차량의 접촉 등의 엑시던트가 발생한 경우에, 그 몇초전부터 엑시던트 발생까지의 확인을 실시한 후, 원래의 시나리오로 돌아오거나,
혹은 주차장 등의 소정의 장소로 차량을 정차한 경우, 거기까지의 운전 주행을 처음부터 확인하는 등의 설정이 가능합니다.
|
데이터 관리 방법 |
다수의 차량이나 보행자의 움직임을 리얼타임으로 기록합니다. 수백에서 수천의 모델이 기록 대상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와 같은
케이스에서는 필연적으로 기록 데이터가 커져, 경우에 따라서는 1GB를 넘는 케이스도 상정되기 때문에 본 플러그인에서는 ZLib(ZIP등에
사용되고 있는 압축 알고리즘)에 의한 기록 데이터의 압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재생전에 기록 데이터 파일을 모두 메모리상에 임포트 한 경우, 메모리 영역을 압박하게 되기 때문에 그림6과 같이 필요한 재생 데이터를 작은 단위로 예측하는 방법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메모리 부담의 경감, 데이터 임포트에 의한 지연을 막고 다수의 모델의 재생에 있어서도 높은 퍼포먼스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
UC-win/Road SDK와의 연계 |
UC-win/Road SDK와 본 플러그인을 조합시킨 경우, SDK측으로부터 기록, 재생을 제어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운전 시뮬레이션을 기록한 데이터를 재생한 경우, 자차의 위치나 스티어링 등의 운전 조작량, 속도 등을 순차 취득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표2에 SDK측으로부터 제어할 수 있는 커맨드의 예를 나타냅니다.
|
향후의 예정 |
향후는 재생 데이터의 임포트 처리를 스레드화하여 백그라운드에서 임포트 함으로써 보다 높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또한 시나리오 플러그인과의 연계시에 메시지를 표시하는 기능의 추가나 시점 제어의 확장 등을 실시해 나갈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Up&Coming '11 신춘호 게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