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소개

●UC-win/Road 관련 정보

●UC-win/Road 체험 시뮬레이터

 UC-win/Road, 드라이브 옵션, 및 스바루 커스터마이즈 공방사의 SUBARU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 구성한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를 아래에 소개합니다.
 UC-win/Road는, 컴퓨터상에서 3차원 도로 공간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다양한 환경에서의 시뮬레이션을 리얼타임으로 할 수 있는 선진적인 VR소프트웨어입니다. 최근, 각종 프로젝트 모델링이나 연구 개발용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로써 높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이 시뮬레이터 본체는, 후지중공업•항공 우주부문의 플라이트 시뮬레이터 기술과, 스바루 자동차 부문의 기술의 융합에 의해 완성한 전동6축 모션 유닛(특허)을 채용하고, 이러한 기술에 의해 개발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입니다. 이 시뮬레이터에는, 실차 부품에 의한 스티어링 기구등의 채용에 의해, 실차 감각의 운전 실현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급속하게 개발되고 있는 자동차 안전 기술(충돌 회피, 충격 감소등)의 모의 체험이나 교통사고 버추얼 체험, ITS신기술 체험등을 본 체험 시뮬레이터에 의해 실차 감각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의 특징
자유로운 VR공간의 적용, 리얼타임으로 다양한 주행 환경을 제공
3DVR공간을 간단,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3D콕핏, 매뉴얼 드라이브, 멀티모니터가 그대로 실장 가능. 각종 이벤트, 시나리오 설정에 대응.
비주얼 옵션에 의해, 주행 환경을 자유자재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안전 장치의 실장, 커스터마이즈 제공이 가능
 표준/옵션 제공 또는 커스터마이즈 제공을 예정
ABS(안티락•브레이크 시스템)
스터빌리티•컨트롤
충격 감소 시스템
4WD
차선내 주행 지원 시스템
파워 스티어링 최적 제어 시스템
추종 크루즈・컨트롤
기본 라이브러리를 커스터마이즈하여 실현하는 기능입니다. 수주 개발에 의한 제공.

표준 VR데이터는 무상, 시나리오, 이벤트, 고HZ화 커스터마이즈 대응
UC-win/Road WebViewer에서 샘플 모델로써 제공하고 있는 도로, 교통, 도시 모델을 무상 이용 가능.
도로 장해, 신호 제어를 실시할 수 있으며, 인터럭티브한 각종 시나리오 작성이 가능.
접촉 판정, 교통사고(작성예 참고)는 별도 견적 가능

컴팩트한 바디 디자인
친밀감이 있는 에그쉘 디자인 안전성도 고려하여 둥근형을 붙인 바디 형상
저상화의 실현
승강성의 향상 소형6축 모션으로 높이를 억제 저상화를 실현
스페이스의 최적화 1인승으로의 최적인 조종 공간 실현, 임파네의 최소화 실현
전용 1화면 액정 모니터의 채용에 의한 스페이스 효율화의 실현
스티어링 기구의 스페이스 효율화에 의한 실현

실차 감각 운전 조작의 실현
스바루 자동차 기술의 실차 스티어링 기구의 사용에 의해, 최적한 반력 피드백을 실현하고, 실차 감각의 운전 조작을 실현
본격적 페달 기구의 채용에 의해 실차 감각의 느낌을 실현

설치의 용이, 이동의 용이를 실현
설치 스페이스를 최소화. 표준 타입은 바닥 면적 2040mm×1330mm, 높이 1820mm. 공차 중량 약 800kg.
이동 캐스터로 이동하고, 설치는 잭키로 내릴 뿐. 전원은 AC100V, 단상, 1.5KVA.

각종 안전 장치의 표준 장비
3점식 시트밸트, 밸트 비장착시 스타트 불가 기구. 시트밸트 개방시 순간 정지 기구
비상 버튼에 의해 순간 정지 및 자세 홀드 기구


●드라이빙 시뮬레이션과 차량 운동 모델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에서는, 운전 조작의 정보(액셀, 브레이크, 핸들의 조작, 각종 버튼 상태)를 UC-win/Road로 받아들입니다. 그리고 미리 작성된 UC-win/Road데이터상의 노면 정보(평면 선형, 종횡단 선형)를 기초로, 자차의 동적 거동(=차량 운동 모델에 의한 해석)을 구하고, 화면상에서의 VR주행 표현, 6축 모션으로의 구동 명령 출력을 하여,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을 실시합니다. 여기서, 자차의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차량 운동 모델에 의한 해석은, 종래부터 UC-win/Road에서도 가능했었지만, 이번, 6축 모션으로의 고정밀한 실차 감각, 승차감 감각을 실현하기 위해서, (주)버추얼 메카닉스인 CarSim과의 연계를 실시했습니다. CarSim으로부터의 차량 운동 데이터를 6축 모션에 리얼한 움직임을 주기 위해 필요한 이른바 Washout Filter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6축 모션을 제어하기 위한 기본 제어 프로그램은 자사 개발이며, 6축 모션의 동작을 확실하게 또한 자유롭게 구동시킬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의 처리 과정을 거쳐, UC-win/Road에서 VR주행 화상, 모션 구동 명령, 음향 데이터가 각 장치에 출력되고,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상에서의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최근 급속히 개발되고 있는 자동차 안전 기술 (충돌 회피, 충격 감소등)의 모의 체험이나 교통사고 버추얼 체험, ITS신기술 체험등을, 본 체험 시뮬레이터의 의해 실차 감각으로 실현할 수 있습니다.
 포럼에이트에서는, 고객의 조건에 알맞는 자동차 주행의 모의 체험을 실현하는 시스템으로써, UC-win/Road의 커스터마이즈, 타사 소프트 연계등도 고려하고, 시스템 수탁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우선은, 당사 각 영업소로 연락을 주시기 바랍니다.


●CarSim현계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상에서의 운전 조작에 의해, 승용차의 다양한 운전 조건(액셀, 브레이크, 핸들 조작)과 환경 조건(노면의 고저차, 마찰계수, 횡풍등)에서의 동적 거동을 해석하고, 모션에 리얼한 움직임을 주어, UC-win/Road상에서 VR주행 시뮬레이션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시나리오 기능
 UC-win/Road체험 시뮬레이터에서는, 시시각각 변화해 가는 주행 씬중에서, 미리 정해진 다양한 움직임을 모델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자신의 차가 어느 위치에 도달하면, 임의의 모델이 미리 주어진 역할을 실연하듯이 여러가지 씬을 설정해 나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신호가 반드시 적신호로 바뀐다, •옆에서 차가 튀어나온다, •정체가 발생한다, •인간이 보행을 시작한다, 등등의 여러가지 씬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나리오 기능을 활용함으로써, 리얼한 장면에 따른 실차 감각으로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를 제공 가능합니다.


▲모션 기본 제어 프로그램

▲(주)버추얼 메카닉스의 CarSim


●UC-win/Road SDK Ver.3.4

●Delphi 2007대응
 UC-win/Road 3.04부터 UC-win/Road SDK는 Delphi 2007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빙 시뮬레이션


로그 출력
 운전 시뮬레이션시, 차량의 물리량을 실시간으로 취득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유저가 운전하는 차량 및 주변 차량의 정보를 얻어 여러가지 분석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운전의 특성, 안전성, 에코 드라이브의 판정 알고리즘을 자유롭게 구성하여 교육이나 연구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출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차량의 위치 정보 및 방위
  •도로 및 차도에 대한 위치 정보
  •유저의 운전 조작량
  •차량의 속도, 가속도, 엔진RPM, 기어
  •차량의 속성:중량, 치수, 기어비, 엔진 토르크, 브레이크 응력, 마찰계수

차량 운동 모델의 커스터마이즈
 운전하는 차량의 운동 특성의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하게 됩니다. UC-win/Road의 표준 운동 모델을 바꿔놓고, 유저의 운전 조작에 대한 차량 운동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습니다. UC-win/Road의 VR환경을 이용하여, 커스터마이즈된 운동 모델로 드라이빙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모델 리얼타임 제어
 데이터에 등록한 3D모델을 VR공간상에서 움직이거나, 표시/비표시가 가능합니다. UC-win/Road에 위치 정보만을 부여하면 캐릭터 모델의 애니메이션이 실제의 이동 속도에 맞춰서 재생됩니다. UC-win/Road의 기본 기능인 비행 경로 또는 도로에 수반한 움직임 이외에 자유로운 움직임의 표현이 가능합니다. 외부 데이터와의 연계를 개발하면 마이크로 시뮬레이션의 VR표현이 가능합니다.


●유저 조작 취득
 유저가 메인 화면에서 실시하는 마우스, 키보드와 게임 컨트롤러 조작의 취극이 가능합니다. 유저의 클릭 위치나 누른 키에 의한 VR공간의 제어, 그리고 클릭하는 모델에 대한 정보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UC-win/Road SDK Ver.3.4 릴리스 예정일:11월 상순


●UC-win/RoadDB 업데이트 정보

 UC-win/RoadDB는, 3D모델, 텍스처, 섹션 데이터등 인터넷을 이용한 데이터베이스 기능으로, 제품으로부터 직접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등록수는, 3D모델 2,679, 텍스처 3,029, 섹션 65(2008년 10월 15일 현재)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의 업데이트 상황으로써는, 현재, 세계 각지에서 UC-win/Road를 이용하고 있으며, 그것에 수반하여, 세계 각국의 데이터베이스 정비가 필요하게 되어, [텍스처 - 교통 표식]에서는 세계 각국의 교통 표식을 등록, 현재 이용 가능한 나라는, 23개국으로 되어 있습니다. [3D모델 - 빌딩•가옥•상점•철탑]에서는, 다수의 미국 빌딩 모델이나 국내의 공공 시설, 일반 가옥, [3D모델 - 철도•도로 시설]에서는 다양한 신호기 타입외, 가동 모델의 ETC요금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3D모델 - 캐릭터]에서는 잡담하는 사람이나 자전거에 탄 사람, 학생의 MD3를, [3D모델 - 공원 시설]에서는 다양한 놀이기구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향후의 예정으로써는, 9월에 릴리스된 UC-win/Road Ver.3.4의 모델 강화로써 교차점 텍스처 편집툴에서 사용 가능한 파라메트릭 텍스처나 국내외 유저분들로부터 받고 있는 리퀘스트 데이터, EXODUS피난 시뮬레이션 결과 표시를 하기 위한 UC-win/Road for EXODUS에서 이용 가능한 피난자의 MD3모델이나 비상 출구등의 텍스처, 오피스의 3D모델, 범람 해석 소프트xpswmm의 계산 결과를 UC-win/Road로 받아들이는 연계툴 UC-win/Road xpswmm플러그인에서 이용 가능한 수공 구조물이나 수영하거나 떠내려가는 사람등의 MD3모델, 기타 최신의 자동차 차량등의 충실을 도모할 예정입니다.
 교차점 텍스처 편집툴을 이용하면, 1개의 툴로 화상 편집과 CAD의 조작성을 조합해, 평면 교차의 마킹을 용이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세계 유산 VR모델 작성도 예정하고 있으며, 일본(교토등), 중국(만리장성등), 아메리카(자유의 여신상등), 영국(런런탑등)등 22개국의 샘플 모델 데이터의 제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RoadDB화면

▲교차점 편집툴



(Up&Coming '08 늦가을호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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