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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ade3D Ver.23

BIM/CIM을 지원하는 통합 3DCG 소프트웨어

●출시일: 2022년 7월

Shade3D Seminar
일시: 2022년 10월 12일
장소: 온라인
참가비: 무료

Shade3D Ver.23에서는 VR 및 WebGL을 지원하는 애니메이션 기능 외에도 BIM/CIM 지원을 위한 선형 기능과 같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고 일부 기능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주요 기능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겠습니다. (화면은 개발 중인 기능을 보여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선형 모양


도로 및 철도 트랙에 사용되는 선형 모양이 지원됩니다. 현재 기능에서 'Line Object'와 같이 생성할 수 있으며, 캔트 곡선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선형 모양과 스윕된 표면을 결합하여 도로 표면을 생성할 수 있으며 보다 사실적인 모델링이 가능합니다.

그림 1. 선형 모양

애니메이션: 모프 타겟

이제 모프 타겟에 의한 폴리곤 메쉬의 변형 및 병합이 지원됩니다. 하나의 얼굴 모델에 대해 여러 얼굴 표정을 만들 수 있으며, 각 표정은 백분율로 합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부 변형이 어려운 모션 생성과 같은 캐릭터 애니메이션의 표현을 향상시킵니다.

그림 2. 모프 타켓으로 여러 표정 병합

애니메이션: 멀티 타임라인

여러 개의 키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한 장면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걷기, 달리기 등 동작이 있는 캐릭터 소재는 하나의 씬 파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림 3. 멀티 타임라인으로 멀티 모션 유지

애니메이션용 glTF 입력/출력 향상

모프 타겟 및 멀티 타임라인 지원은 glTF 형식의 입력/출력에도 반영됩니다. VR 및 WebGL용 콘텐츠 제작 시 고급 애니메이션 정보를 포함한 모델 제작 및 편집이 가능합니다.

boolean 계산 부분의 폴리곤 메쉬

boolean 계산 부분은 폴리곤 메쉬에 해당합니다. 부품의 계층 구조에 의한 어셈블리의 실시간 반영을 통해 위치를 빠르게 조정하고 원래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3D 프린팅 공정의 마지막 단계인 통합, 재실행 등의 작업에서 기본 모양과 시행착오를 결합하여 모델링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림 4. boolean 계산 부분의 계층 구조를 조립하여 모델링

표면 복제기의 간섭 회피

표면 복제기에서 오버레이 없이 객체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무작위로 배열할 때 부자연스러운 오버레이를 방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림5 채색 간섭 강조(왼쪽: 지금까지의 배열, 오른쪽: 간섭 회피)

BIM/CIM 설계 점검 도구(Professional 버전에서만 사용 가능)

IFC 가져오기, 3D 철근 배치 CAD와의 연계, 설계 확인 데이터

3D 바 배열 CAD에서 출력된 IFC 파일에 대한 외부 참조로 첨부된 설계 검증 정보 파일의 읽기를 지원합니다.

설계에서 할당된 정보를 Shade3D에서 확인할 수 있어 설계 검증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Up&Coming '22 여름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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