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ream-1 「VR-Studio로의 신전개」 (대홀) |
|
『VR-Studio(TM) Ver.1, 첨단 VR의 신기능』 ~UC-win/Road Ver.4의 개발 예정~
FORUM8 NZ 시니어 엔지니어 Alistair Ward
|
새로운 VR프로덕트, VR-Studio(TM). 그 선진 기능을 소개합니다.
몇가지 지형 범위를 포함한 대규모 프로젝트의 서포트. 표, 오브젝트를 통한 새로운 CAD스타일의 유저 인터페이스. 멀티 유저 편집,
멀티 스레드에 대응한 퍼포먼스의 개선. 섹션 기능의 변경등 데몬스트레이션과 더불어 해설합니다.
2009년 9월에 릴리스 예정인 UC-win/Road Ver.4의 주된 업그레이드 내용을 소개합니다. 이번에 데이터 모델링. 가시화와
시뮬레이션의 3테마를 중심으로 폭넓게 업데이트 함에 있어서, 신규로 메이저 버전을 개발합니다. 업데이트 내용과 함께 UC-win/Road개발의 방향성을 전합니다. |
|
|
|
『지역만들기에 있어서 합의형성 기술』 ~거리의 안전・안심 맵과 VR모델링~
NPO 지역만들기공방 대표 카사기 히로오씨
|
지역만들기를 진행시킴에 있어서, 사업자와 주민과의 원활한 대화를 빠트릴 수 없다. 그 한가지 수단으로써 워크샵 형식에 의한 대화가
있지만, 특히 당사자끼리가 현장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그것을 지도상에 시각화하는 작업은, 구체성이 있어, 이해의 차이를 포함하여,
상호 이해를 깊게 하는 효과가 있다. 그것을 한층 더, VR-studio를 이용하여, 잠재적인 리스크등을 가시화하거나, 화면상에서
대화함으로써, 보다 진보적인 대화가 가능하게 된다. 또한, 많은 워크샵이 가지고 있는 약점인 기록의 어려움을 보충하여, 설계로의
반영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기대된다. 거기서, 제가 통상 실시하고 있는 평면상에서의 맵 만들기 워크샵의 성과를, 3D-VR에 반영함으로써
어떻게 대화가 가능하게 되는지를, 어느 지역을 모델로 한 작업을 소개하면서, 화제를 제공한다. |
|
사기 히로오씨:
NPO지역만들기공방 대표이사 환경 어세스먼트학회 이사
주요 저서『만들어 보자!거리의 안전・안심 맵』『지역만들기 워크샵 입문』등 |
|
|
|
『DS를 활용한 대교JCT의 주행 지원책의 실증 실험』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 동경건설국 조사・환경 제1그룹 담당 매니저 다사와 세이야씨
|
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에서는, 현재 건축중인 중앙 환상 신주쿠선 및 중앙 환상 시나가와선과 고속3호 시부야선을 접속하는 대교 교차점의
주행 지원책과 교통 안전 대책에 있어서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의한 실험을 하고 있다. 대교 교차점은
한정된 용지와 공간안에서 4교차를 실현하고 있기 때문에, 고저차 70m의 터널내를 2회전 루프로 접속하고 있다. 거기서 대교 교차점을
VR공간으로써 재현하고, UC-win/Road드라이브 시뮬레이터에 의한 주행 실험을 실시함으로써, 운전자의 운전 거동, 심리 상태의
파악, 대책 효과 및 악영향에 대해서 평가하고, 검증을 함으로써 노면 표시안・표식 설치안등에 피드백을 하고 있다. |
|
다사와 세이야씨:
1987년 수도고속도로공단(현:수도고속도로 주식회사)입사
현재 동경건설국 조사・환경 제1그룹 담당 매니저 |
|
|
|
『운전 적성 진단 시스템「나스바넷」에 있어서 DS의 활용』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 안전 지도부 리더 후세 토모유키씨
|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에서는, 시판의 PC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하여 안전 운전으로의 어드바이스를 하는 운전 적성 진단
시스템 「나스바넷」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나스바넷은, 지금까지 기구에서 실시했던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에 더불어, DS를 활용한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을 새롭게 도입했습니다. 본 강연에서는, DS를 이용한 운전 특성의 측정 방법의 도입에 의해, 해당 기구
적성 진단 결과를 이용한 안전 운전 어드바이스가, 이전의 어드바이스와 어떻게 다른가, 또, 타사 제품의 DS안전 운전 교육과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
|
후세 토모유키씨:
독립행정법인 자동차 사고 대책 기구 안전 지도부 리더.
규슈대학 대학원에서 자동차 운전자의 특성에 대해서 연구하고, 현재는 기구에서 적성 진단 연구・개발을 담당. |
|
|
|
『ITS화상 센싱 기술의 신조류와 VR활용』
케이오기쥬쿠대학 이공학부 전자공학과 준교수 아오키 요시미츠씨
|
고정밀도・고신선도의 네비게이션 데이터와, 실시간에서의 화상 인식 시스템의
조합은, 종래의 GPS정보와 화상 처리 조합만으론 실현 불가능했었으며, 보다 편리성・확실성이 높은 운전 지원을 실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ITS에 있어서 화상 인식 시스템 응용 예로써, 카 네비게이션 지도 생성을 위한 도로 표식・노면
표시 자동 검출 기술, 리얼타임 표식 인식 기술, 고속도로용 자동 운전 시스템, 사고 해석 소프트웨어등을 채택해, 향후의 전망을
말한다. |
▲사고 해석 소프트웨어 |
아오키 요시미츠씨:
케이오기쥬쿠대학 이공학부 전자공학과 준교수 박사(공학).
전문은, 화상 센싱(인식・계측・생성). 나노 스케일에서 지구 규모의 화상 처리까지, 화상 인식・계측・생성 기술을 구사한 실제 이용을
의식한 시스템 구축에 의해 실제 사회로의 공헌을 목표로 한다. |
|
|
|
|
|
『제3회 국제VR심포지엄으로의 신전개』
FORUM8 AZ 대표(애리조나 주립대학 조교수) 고바야시 요시히로씨
|
2009년 11월 20일에 실시되는 제3회 국제VR심포지엄의 개요를 설명합니다. 국제VR심포지엄은 Forum8협찬에 의해 2007년
11월부터 시작한 이벤트이며, VR을 사용한 도시의 가시화와 시뮬레이션에 대한 새로운 제안과 기술 공유의 장소로써 개최됩니다.
금년도는 작년까지 프로젝트를 수행한 World8(세계8대학으로부터 소집되어 컴퓨터를 이용한 건축・도시에 관한 연구자 그룹)을 확대하여,
World16이 됩니다. 새롭게 추가된 멤버와, 그들의 지금까지의 연구를 소개합니다. 또한 여름에 실시되는 워크샵의 개요나 개발중인
리얼타임 도시 작성 플러그인도 소개합니다. |
|
>> 제2회 국제VR심포지엄(2008/11/19) 세미나 리포트
>> 제1회 국제VR심포지엄(2007/11/20) 세미나 리포트 |
미국 플로리다대학 건축학과
루스 론 조교수 |
|
|
미국 윈스턴・세일럼 주립대학 예술대학
토머스 터커 조교수 |
|
|
|
|
|